2015년 5월 3째주 가정예배
사도신경
(다함께 읽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장사 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들어가는 기도
(다함께 읽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_ 엡 1:7
우리가 예수님의 보혈을 의지하여 하나님께 나아갑니다.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여 주십시오. 우리의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또 의지와 감정과 생각을 예수님의 보혈로 덮어 주십시오. 우리 영혼을 예수님의 보혈의 생명으로 채워주십시오. 보혈을 의지하여 성소로 나아갑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 양
(다함께 부릅니다)
주 음성 외에는 - 찬송가 446 (통 500)
1) 주 음성 외에는 더 기쁨 없도다 날 사랑하신 주 늘 계시옵소서
2) 나 주께 왔으니 복 주시옵소서 주 함께 계시면 큰 시험 이기네
3) 주 떠나가시면 내 생명 헛되네 즐겁고 슬플 때 늘 계시옵소서
4) 그 귀한 언약을 이루어 주시고 주 명령 따를 때 늘 계시옵소서
후렴) 기쁘고 기쁘도다 항상 기쁘도다 나 주께 왔사오니 복 주옵소서
말 씀
이런 일이 일어난 뒤에, 다윗이 주님께 "제가 유다에 있는 성읍으로 올라가도 됩니까?" 하고 여쭈었다. 주님께서 그에게 올라가라고 하셨다. 다윗이 다시 여쭈었다. "어느 성읍으로 올라가야 합니까?" 주님께서 헤브론으로 올라가라고 알려 주셨다. [사무엘하 2:1]
하나님의 임재를 사모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에게는 다윗의 삶과 같은 여정이 있습니다. 신앙의 여정, 예루살렘까지의 여정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의 삶 가운데 있는 이 신앙의 여정을 통해 오직 하나님의 임재를 향한 ‘한 갈망’만이 남겨지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임재를 사모하는 삶은 다윗과 같은 신앙의 여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루살렘의 영광은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그러므로 내 것과 하나님의 것이 철저히 구분된 사람이 예루살렘의 영광의 시즌을 볼 수 있습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예루살렘으로 가기 전에 헤브론의 시즌이 있다는 것입니다. 친밀감이 없는 사람이 예루살렘의 영광을 보면, 그 영광을 자기의 것으로 취할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하나님은 예루살렘 이전에 헤브론의 시즌을 다윗에게 허락하셨고 헤브론의 시즌 동안 다윗에게 하나님의 임재를 향한 ‘한 갈망’만 남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헤브론의 시즌 또한 아무에게나 열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헤브론의 시즌은 겸손히 마음을 비우며 묻는 자에게 열립니다. 다윗이 하나님께 물었기에 하나님은 다윗에게 헤브론 시즌을 주셨습니다.
말씀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다윗은 생각과 마음을 먼저 나타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정해주시는 방향성을 물었습니다. 그리고 다윗은 아주 구체적으로 그 답을 얻었습니다. 바로 이것이 하나님께서 헤브론 시즌을 통해 원하셨던 것입니다. “자신의 의도가 없는 깨끗한 친밀감” 바로 이것이 예루살렘 이전에 헤브론 시즌을 허락하시는 이유입니다.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은 먼저 우리의 인생이 예루살렘(하나님의 임재)에 머물게 하기 위해서 반드시 헤브론의 순종과 친밀감을 원하십니다. 이 사실을 기억하며, 하나님 앞에 순종과 겸손으로 반응하며 나아갑시다.
기 도
가정을 위한 기도
(다같이 읽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리를 죽음에서 구원하시고 자유케하신 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 시간 기도하는 것은 우리 가정이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나아가길 기도합니다. 우리의 필요를 먼저 보는 것이 아니라, 이웃의 필요를 먼저 볼 수 있는 가정이 되게 하시고 더 나아가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먼저 알고 열방을 먹이고 축복할 수 있는 가정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우리 가정 가운데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더욱 풀어주십시오. 오늘도 우리 가정을 향하신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신뢰하고 기대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은총으로 덮어주시고 우리 가정의 필요를 아시오니 공급하여 주옵소서. 좋으신 하나님께서 이미 하신 일들과 앞으로 하실 일들을 찬양하고 영광을 올려 드립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자녀를 위한 기도
(아빠가 자녀들의 머리에 손을 얹고 읽습니다)
좋으신 하나님, 사랑하는(000)을 위해 기도합니다. 특별히 이 시간 기도하는 것은 사랑하는 (000)가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이 무엇인지 알기를 기도합니다.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이 시간 사랑하는(000)에게 부어주시고, 하나님께서 부어주신 그 마음을 가지고 열방을 축복하는 자로 사랑하는(000)를 이끌어 주시옵소서. 또한 사랑하는(000)가 가는 모든 곳에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이 풀어지는 일이 있기를 기도합니다.
(엄마가 읽습니다)
좋으신 하나님, 사랑하는(000)을 위해 기도합니다. 무엇보다 사랑하는(000)가 이 세대를 살아갈 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을 잊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또한 사랑하는(000)가 속한 어느 공동체에서도 자기를 먼저 보는 것이 아니라, 남을 먼저 볼 수 있는 눈과 마음을 허락하시고, 그런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사랑하는(000)의 삶의 모습 하나하나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모습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다함께 읽습니다)
우리 가족의 참된 주인 되신 주님, 우리의 삶에 개입하시고 간섭하시고 주장하시고 역사하여 주시옵소서. 우리를 변화시켜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우리 가족이 항상 하나님의 뜻 가운데 살아 갈 수 있도록 붙잡아 주시옵소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다함께 읽습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한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마 무 리
다함께 서로 안아주고 사랑한다고 말해줍니다. 함께 맛있게 식사를 나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