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기쁨 나의 소망 되시며 찬송가 95장 (통 82장)
1) 나의 기쁨 나의 소망되시며 나의 생명이 되신 주 밤낮 불러서 찬송을 드려도 늘 아쉰 마음 뿐일세
2) 나의 사모하는 선한 목자는 어느 꽃다운 동산에 양의 무리와 늘 함께 가셔서 기쁨을 함께 하실까
3) 길도 없이 거친 넓은 들에서 갈길 못 찾아 애쓰며 이리 저리로 헤매는 내 모양 저 원수 조롱하도다
4) 주의 자비롭고 화평한 얼굴 모든 천사도 반기며 주의 놀라운 진리의 말씀에 천지가 화답하도다
말 씀
그들이 아침을 먹은 뒤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물으셨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주님, 그렇습니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십니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 어린 양 떼를 먹여라.“ 예수께서 두 번째로 그에게 물으셨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주님, 그렇습니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십니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 양 떼를 쳐라. 예수께서 세 번째로 물으셨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그 때에 베드로는, [예수께서]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고 세 번이나 물으시므로, 불안해서 "주님, 주님께서는 모든 것을 아십니다. 그러므로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십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 양 떼를 먹여라 [요21:15-17]
‘진리’란 왜곡되지 않은 원형 그대로의 온전함을 말합니다. 사람들이 진리를 찾는 이유는 인간의 삶 안에 있는 ‘부조화’, ‘문제’, ‘왜곡된 원치 않는 일’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무엇인가 왜곡된 내 삶을 바로잡고 싶기 때문에 진리를 찾아나서는 것입니다.
특별히 신앙에 있어서 ‘극단적 이분법’적 사고를 피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과 그 인생의 파장을 왜곡 없이 받아들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울과 가롯유다를 극악한 사람으로, 다윗과 베드로와 같은 사람을 결함이 없는 인물로 보아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내면 안에는 다윗과 베드로의 모습 뿐만 아니라 사울과 가롯유다의 모습 또한 있습니다.
연약함과 결점을 ‘왜곡’해서 보아서는 안 됩니다. 이는 마치 처음 죄를 지은 후 스스로 결점을 가리려고 나뭇잎을 지어 입었던 아담과 하와의 모습과도 같습니다.
성경은 인간이 연약하고 부족한 존재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결코 인간을 왜곡되게 해석하지 않았습니다. 온전하지 못함을 여과 없이 보여 주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언제 사랑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까? 오늘 본문의 베드로의 고백처럼 자신이 얼마나 주님 안에서 부족한 자인가를 깨달을 때입니다. 바로 그곳에서 정욕과 교만과 오만함으로 왜곡되지 않은 파장을 듣게 됩니다. 오늘 배드로는 그 홀로 있는 듯한 광야에서 주님의 사랑의 음성을 가장 강력하게 들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그 광야로 나아가야 합니다. 왜곡되지 않은 나의 파장이 정직하게 울려 퍼질 광야로. 그곳에 주님의 사랑의 음성이 있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기 도
좋으신 하나님, 당신의 인도하심 가운데 우리가 한 가정을 이룰 수 있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하나님, 우리가 당신의 이끄심 안에 만났다는 사실을 평생에 잊지 않게 하시며 항상 당신의 인도하심 가운데 나아가는 믿음의 가정이 되게 하여주시옵소서. 또한 특별히 믿음의 여정 가운데, 날마다 하나님 나라를 꿈꾸며 나아가는 가정 되게 하시고, 그 꿈을 향해 달려가는 기쁨을 빼앗기지 않게 하시옵소서.
좋으신 하나님, 사랑하는(000)를 우리 가정에 허락하심을 감사합니다. 하나님, 이 시간 기도하며 나아가는 것은 사랑하는(000)가 하나님 안에서 자신이 어떠한 존재인지 깊이 깨달아 알게 하시옵소서. 어떤 피조물도 목적 없이 의미 없이 지어진 것이 없으며,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 가운데 움직인다는 것을 사랑하는(000)가 깨닫게 하시고, 하나님이 자신을 부르신 목적과 부르심을 깊이 깨달아 아는 사랑하는(000)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좋으신 하나님, 사랑하는(000)를 당신의 날개 아래 품으시고 지금까지 이끌어 오심에 감사드립니다. 하나님, 이 시간 기도하는 것은 사랑하는(000)를 통해 예수의 형상이 이 땅에 온전히 비추어지기를 기도합니다. 특별히 사랑하는(000)안에 정결한 생각이, 하나님의 생각이 창조되어 지기를 기도합니다. 사랑하는(000)가 하나님의 말씀 묵상하는 것을 날마다 즐거워 할 수 있게 하시고, 또한 당신께서 사랑하는(000)를 향한 본래의 형상대로 사랑하는(000)가 빚어질 수 있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