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찬 344장 (통 545장)
1)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믿음만을 가지고서 늘 걸으며 이 귀에 아무소리 아니 들려도 하나님의 약속 위에 서리라
2) 이 눈에 보기에는 어떠하든지 이미 얻은 증거대로 늘 믿으며 이 맘에 의심 없이 살아갈 때에 우리 소원 주 안에서 이루리
3) 당신의 거룩함을 두고 맹세한 주 하나님 아버지는 참 미쁘다 그 귀한 모든 약속 믿는 자에게 능치 못할 무슨 일이 있을까
후렴) 걸어가세 믿음 위에 서서 나가세 나가세 의심 버리고 걸어가세 믿음 위에 서서 눈과 귀에 아무 증거 없어도
말 씀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릴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사람은,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과,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사람들에게 상을 주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히브리서 11:6]
우리가 믿어야 할 내용은 오늘 말씀에서 언급한 것처럼, 먼저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확신이고, 두 번째는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확신입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은 존재하시며 그 하나님은 우리에게 언제나 좋은 분이시다’라는 것에 대한 확신입니다.
바로 신앙이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인식을 넘어, 하나님은 언제나 좋으신 분이며 상을 주시는 분이라는 사실에 대한 믿음을 갖는 삶을 말합니다.
또 오늘 본문에서 말하는 믿음이 있는 자는, 삶으로 반응하는 자입니다. 존재에 대한 명확한 확신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믿음이있는 사람들은 ‘진동과 어려움’ 속에서도 믿음으로 반응합니다. 히브리서에는 수 많은 믿음의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그들을 하나님을 끝까지 신뢰했고, 결국 믿음의 승리를 이루어, 하나님이 언제나 선하시고 좋으신 분이라는 사실을 매일 경험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믿는 삶은 믿음의 반응 속에 날마다 선하시고 좋으신 하나님을 경험하는 여정입니다. 하나님께서 베드로의 믿음의 고백위에 교회를 선포하신 것처럼, 백부장의 믿음의 반응을 통해 역사하신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의 반응을 통해 자신의 선하심을. 드러내실 것입니다.
이 사실을 기억하며, 수치와 저주, 참소와 절망의 소리에 마음과 귀를 두는 것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음성에만 마음을 두며 집중합시다.
기 도
좋으신 하나님, 당신의 인도하심 가운데 우리가 한 가정을 이룰 수 있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하나님, 우리가 당신의 이끄심 안에 만났다는 사실을 평생에 잊지 않게 하시며 항상 당신의 인도하심 가운데 나아가는 믿음의 가정이 되게 하여주시옵소서. 또한 특별히 믿음의 여정 가운데, 날마다 하나님 나라를 꿈꾸며 나아가는 가정 되게 하시고, 그 꿈을 향해 달려가는 기쁨을 빼앗기지 않게 하시옵소서.
좋으신 하나님, 사랑하는(000)를 우리 가정에 허락하심을 감사합니다. 하나님, 이 시간 기도하며 나아가는 것은 사랑하는(000)가 하나님 안에서 자신이 어떠한 존재인지 깊이 깨달아 알게 하시옵소서. 어떤 피조물도 목적 없이 의미 없이 지어진 것이 없으며,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 가운데 움직인다는 것을 사랑하는(000)가 깨닫게 하시고, 하나님이 자신을 부르신 목적과 부르심을 깊이 깨달아 아는 사랑하는(000)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좋으신 하나님, 사랑하는(000)를 당신의 날개 아래 품으시고 지금까지 이끌어 오심에 감사드립니다. 하나님, 이 시간 기도하는 것은 사랑하는(000)를 통해 예수의 형상이 이 땅에 온전히 비추어지기를 기도합니다. 특별히 사랑하는(000)안에 정결한 생각이, 하나님의 생각이 창조되어 지기를 기도합니다. 사랑하는(000)가 하나님의 말씀 묵상하는 것을 날마다 즐거워 할 수 있게 하시고, 또한 당신께서 사랑하는(000)를 향한 본래의 형상대로 사랑하는(000)가 빚어질 수 있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