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음성 외에는 찬 466장 (통 500장)
1)주 음성 외에는 참 기쁨 없도다 날 사랑하신 주 늘 계시옵소서
2)나 주께 왔으니 복 주시옵소서주 함께 계시면 큰 시험이기네
3)주 떠나가시면 내 생명 헛되네 기쁘나 슬플 때 늘 계시옵소서
4)그 귀한 언약을 이루어 주시고 주 명령 따를 때 늘 계시옵소서
후렴) 기쁘고 기쁘도다 항상 기쁘도다 나 주께 왔사오니 복 주옵소서 아멘
말 씀
현재 우리가 겪는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에 견주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피조물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나타나기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로마서 8:18-19]
하나님 아버지를 향한 예수님의 믿음이 흔들리지 않았던 이유는 예수님의 ‘아들됨(sonship)의 정체성’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내가 일하는 회사의 보스가 아닙니다. 오늘 나는 어떤 정체성으로 하나님을 만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져보아야 합니다.
이처럼, 우리의 신앙에서 아들됨(sonship)의 정체성을 갖는 것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 안에 sonship이 깊이 풀어져 있다면, 고난의 폭풍 속에서도 하나님을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버지는 나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신다는 사실을 깊이 알기 때문입니다. 어떤 아버지도 자녀들이 고통 당하는 걸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고통을 자신이 짊어지려고 하는 것이 바로 아버지의 마음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아들 예수가 십자가를 짊어지도록 명령하고 강요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아버지를 사랑했던 아들의 위치에서 자발적으로 희생으로 반응했던 성숙한 아들로서의 반응인 것입니다. 아버지의 영광과 아버지의 뜻을 위해 스스로 십자가를 선택하고 지셨던 것입니다. 이는 분명한 sonship, 아들됨의 정체성을 지니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사람들이 신앙을 갖지 않는 이유는 십자가의 고난, 그리고 그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과 하나님의 관계에 대한 오해에서 출발합니다. 우리 안에 자녀됨이 깊이 풀어져야 “십자가, 그 고통 속에서도 하나님 아버지는 선하시다.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해 내가 죽겠습니다.”라고 했던 예수님의 깊은 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 고백이, 예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신 아들됨(sonship)입니다. 오늘날 우리에게도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sonship이 깊이 풀어지기를 소망합시다. 예수님이 보여주신 아들됨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깊이 풀어지기를 기도합시다.
기 도
좋으신 하나님, 당신의 인도하심 가운데 우리가 한 가정을 이룰 수 있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하나님, 우리가 당신의 이끄심 안에 만났다는 사실을 평생에 잊지 않게 하시며 항상 당신의 인도하심 가운데 나아가는 믿음의 가정이 되게 하여주시옵소서. 또한 특별히 믿음의 여정 가운데, 날마다 하나님 나라를 꿈꾸며 나아가는 가정 되게 하시고, 그 꿈을 향해 달려가는 기쁨을 빼앗기지 않게 하시옵소서.
좋으신 하나님, 사랑하는(000)를 우리 가정에 허락하심을 감사합니다. 하나님, 이 시간 기도하며 나아가는 것은 사랑하는(000)가 하나님 안에서 자신이 어떠한 존재인지 깊이 깨달아 알게 하시옵소서. 어떤 피조물도 목적 없이 의미 없이 지어진 것이 없으며,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 가운데 움직인다는 것을 사랑하는(000)가 깨닫게 하시고, 하나님이 자신을 부르신 목적과 부르심을 깊이 깨달아 아는 사랑하는(000)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좋으신 하나님, 사랑하는(000)를 당신의 날개 아래 품으시고 지금까지 이끌어 오심에 감사드립니다. 하나님, 이 시간 기도하는 것은 사랑하는(000)를 통해 예수의 형상이 이 땅에 온전히 비추어지기를 기도합니다. 특별히 사랑하는(000)안에 정결한 생각이, 하나님의 생각이 창조되어 지기를 기도합니다. 사랑하는(000)가 하나님의 말씀 묵상하는 것을 날마다 즐거워 할 수 있게 하시고, 또한 당신께서 사랑하는(000)를 향한 본래의 형상대로 사랑하는(000)가 빚어질 수 있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